DIOMANI

걷기운동의 효과 : 뛰지말고 빨리 걸어라 본문

Walking Diet/걷기 효과

걷기운동의 효과 : 뛰지말고 빨리 걸어라

2018. 8. 1. 00:57

걷기운동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걷는 것은 따로 배우지 않아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걷기 운동은 몸 전체를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 시키는 것으로 단순해 보이는 동작이지만,

이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려면 관절, 뼈, 근육, 신경 등이 모두 조화롭게 움직여야 합니다.

걷기운동은 부상의 위험도 아주 적어 죽을때 까지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간강과 다이어트 때문에 운동해야지라고 생각해도 만만한게 없습니다.

헬스장을 끊어도 비용이 많이 들고 매일매일 나가는게 그리 쉽지 않습니다.

저는 1년치 끊어 놓고 며칠만 나간적도 있습니다.


등산이라도 하려면 준비해야 할 장비도 만만치 않습니다.

뭐 신발하나에 60만원대를 구입하는 분들도 봤습니다.


그러나 걷기는 시간, 장소, 비용문제 모두에 구애 받지 않으면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걷기운동은 그냥 팬츠 하나 셔츠 하나면 그리고 집에 굴러다니는 운동화만 신으면 모든게 해결됩니다.



걷기운동의 효과


-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시간 정도 걷고 나면 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 체지방을 감소시켜 비만을 개선하고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도 고혈압과 체중때문에 시작 했습니다. 살이 빠질지 혈압이 내려갈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 지속적으로 뼈를 자극하여 골밀도를 유지 및 증진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여성들에게 더 좋은 운동인것 같습니다.)

-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을 감소시켜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걷고 난 이후 성취감은 참 좋습니다. 특히 러너스 하이를 느끼곤 난 이후 더욱 그렇습니다.)

- 면역력 증가에 효과가 있다.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적정 걷기운동 강도


걷기운동 효과를 보려면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의 경우 며칠간 천천히 걷기를 하다가 몸에 익을 때 부터점차 운동 강도를 높여 빠른 속도로 걷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걷기운동시간은 30~60분 정도 지속하는 것이 이상적이고 주당 3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준비운동도 철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걸림돌


모든 귀찮은 것들이 그렇지만 걷기운동도 문열고 나서는 것이 제일 힘듭니다.

문밖을 나서는 순간 90%는 달성 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걸을때 발바닥에 불이 날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며칠 걸으면 다 사라집니다.

마치 처음 기타 배울때 손가락에서 불나는 거랑 같은 이치입니다. 견디면 할 만합니다.


걷기운동의 효과를 보려면 개인적으론 헬스클럽 런닝머신에서 걷는 것보다 야외로 나가는걸 추천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