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OMANI

제일 만족스러웠던 렌즈 : Summicron 35mm 6군8매 본문

Photo & Camera/장비 이야기

제일 만족스러웠던 렌즈 : Summicron 35mm 6군8매

2018. 9. 20. 18:08

사진을 취미로 하면서 여러가지 카메라와 여러가지 렌즈를 써 봤습니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렌즈라고 한다면 소위 불리는 '6군8매' 즈미크론 35mm 1세대 렌즈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일본 아이들이 라이카에 심취하며 전설이라고 말하며 좋아해서 가격을 많이 올려 놨습니다.


몽글몽글 피어나는 예쁜 보케와 특유의 해상력등 성능 뿐만아니라 만듦새도 아주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RF 카메라의 렌즈는 SLR의 그것과는 달리 렌즈에 달려있는 노브를  왼손 검지로 조절을 해서 초점을 맞춥니다.


그냥 돌아가는게 아니라 노브에 있는 버튼을 살짝 눌러서 돌려야 경통이 회전하며 초점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지금 이런 방식으로 설계하고 생산 해 내려면 비용이 어마어마하게 들것 같습니다.


6군8매는 캐나다산과 독일산이 있습니다.

캐나다쪽 형석이 품질이 좋다는 설이 있어 사용자에 따라 캐나다 산을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디지탈로 바뀐 지금의 사진세계에서도 구하기 어렵고 또 아주 비싼 렌즈로 유명합니다.

심지어 여기 전용후드인 IROOA 마저도 비쌉니다.

M3 바디에 사용할 수 있도록 안경이 부착된 6군8매도 있습니다.



대안으로 주마론 (summaron) 35mm가 있는데 조리개 값이 2.8입니다.

생긴건 6군8매와 똑같이 생겼습니다. 한스탑 어두운 대신 가격은 많이 저렴합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아주 저렴한데 그닥 인기는 없어 보입니다.

처음 라이카에 입문하시는 분들은 6군8매보다는 오히려 주마론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예전에 아주 어렵게 구해서 라이카 MP에 물려 사용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 역시 실버렌즈는 실버바디가 싱크로율이 좋습니다.

몇년간은 35mm 하나로 사진 생활을 했습니다. 




Summicron 35mm 6군8매 만듦새는 그 어떤 렌즈보다 좋습니다.

한 예로 초점을 돌리는 저 놉(Konb)를 돌리려면 안쪽에 누름쇠를 누르고 돌려야 움직입니다.

작은것 하나에도 많이 신경을 썼다는 생각이 듭니다.


디지탈 환경으로 바뀌면서 카메라도 라이카에서 손을 떼게 되었지만

안경을 쓴 사람들에게도 0.72 버전에선 이구석 저구석 눈을 돌리지 않아도 되서 참 편리한 렌즈입니다.


지금도 단 하나의 렌즈를 골라라 한다면 주저없이 '6군8매'를 선택할 겁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