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OMANI

수면부족에 시달리면 어떤 현상이 발생할까? 본문

Small Talk

수면부족에 시달리면 어떤 현상이 발생할까?

2018. 6. 8. 10:00

풍족의 시대가 왔는데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은 항상 바쁘고 언제나 부족과 결핍에 시달리며 고달픈 인생을 살아갑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부족한 것은 바로 수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은 수면 부족은 생각보다 우리 신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단지 피곤함을 넘어 신체 기능을 저하시키고, 감각을 둔화시킵니다.

쓰리마일섬 원전 사고, 우주왕복선 챌린저호 폭발 사고, 체르노빌 원전사고도 수면부족때문에 발생했다고 하니 얼마나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수면부족에 시달리면 어떤 현상이 발생할까요?

여기 몇가지 대표적인 증상을 소개합니다.





1. 인지 능력 저하


수면과 판단 능력의 상관관계를 밝힌 연구에 따르면, 잠이 부족할수록 인지 능력과 상황 판단 능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평소 수면 시간보다 1시간만 덜 자도 마치 술을 마신 사람처럼 인지 능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미국에선 교통사고 발생시 음주에 대한 검사 뿐만 아니라 피로도에 관련된 조사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뇌는 깊은 숙면 상태에서 하루종일 입력된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활동을 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뇌가 충분히 정보처리 활동을 하지 못해 쉽게 정보를 저장하지 못 하게 되어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울 정도의 기억상실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2. 성 기능 저하


수면 부족은 운동 신경과 감각을 떨어뜨리며 신경적으로도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이는 성 기능 저하로 직결될 수 있습니다.

감각이 무뎌진 우리 신체는 성적 쾌감까지 둔해지며, 정서적으로도 항상 긴장 상태를 유지하는 탓에 온전히 성관계에 집중할 수 없게 됩니다.

비아그라에 의존하지 말고 충분한 숙면에 의존해야 합니다.



3. 우울증 유발


직장인들 연말 실적이나 사업계획 때문에 며칠 밤새보면 몸이 무겁고 피곤합니다.

또한 신경도 예민해져 있어 대인관계를 기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무기력감, 불안감을 느끼며 지속 되면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 체중 증가


피곤하고 신경질적인 상태가 지속되면 우리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폭식을 하게 돼 쉽게 신체 균형이 망가질 우려가 있습니다.

더우기 우리 신체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많이 먹지 않아도 평소보다 더 지방을 축적하는 경향이 있어 자연스럽게 체중 증가로 이어집니다.



5. 노화 촉진


수면 부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신체 기능을 일시적으로 높이는 호르몬 코티졸을 분비합니다.

그런데 이게 과다 분비되면 혈압 증가, 근조직 및 피부 손상이라는 부작용을 낳습니다.


밤샘작업하면 느낄 수 있는게 피부를 건조하고 푸석푸석하게 됩니다.

이게 지속되면 노화를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역시 잠이 보약입니다.

Comments